외국어 듣기 공부 실력 향상, 가장 쉽고 빠른 좋은 방법은? - 가풀남 talk

2022. 3. 25. 19:14중국어

728x90
반응형

#영어듣기공부 #영어듣기연습 #듣기연습 #듣기공부 #듣기실력향상 #듣기공부꿀팁 #중국어듣기연습 #일상꿀팁 #공부꿀팁 #외국어공부

언어의 기본 4요소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누구에게든 언어의 4요소를 말하라고 하면 저 4가지를 얘기할 것입니다. 기본 4요소이기에 어느 하나 빠짐없이 중요하지만, 만약 저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뭐냐고 할 경우 각자 다 다르게 말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듣기

중국에서 8년동안 지내면서 언어습득이 생각만큼 쉽지 않다는 것을 많이 느꼈습니다. 배가 고파 식당이나 장을 보러 가서 한마디도 못하고, 한마디도 못 알아 들을 때 정말 난감했었죠. 표정이나 바디랭귀지로 제가 표현하고픈 감정이나 상황을 전달할 수는 있었어도 상대방의 말을 알아듣지 못했을 때 실로 큰 장벽하나가 막아서 있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외국어 듣기는 좌절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극복하느냐 마느냐는 본인에게 달려있죠

 

그렇습니다. 언어의 기본 4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듣기입니다. 실생활 뿐만 아니라, 외국어를 사용할 일이 많은 직장인에게도, 공부하는 수험생에게도 듣기는 가장 중요한 외국어 실력의 척도입니다. 상대방의 의사에 따라 자신이 어떻게 대응할지 어떤 답을 선택해야 할지 판가름이 나기 때문입니다.

 

실제 경험한 사례입니다. 
중국에 언어연수 3개월차에 있었던 일입니다. 다들 수업시간에 중국인 선생님들과 대화하고 선생님의 질문에 대답하는 클래스메이트들이 있던 반면에 저같은 경우 선생님이 뭐라고 물어보는지 알아듣지 못하여 꿀먹은 벙어리처럼 앉아 고개 숙이고 책상만 보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날도 수업에서 좌절감을 느끼고 언어연수 왜 왔나 싶을 정도로 우울해 있었습니다. 기숙사에 안 살고 방을 얻어서 밖에 살던 저는 힘없이 터벅터벅 길을 걷고 있었죠. 그러던 중 맞은 편에서 어떤 중국인 아저씨 한 분과 강아지 한마리가 오고 있었습니다. 강아지는 신이 나서 이리저리 뛰어다녔죠. 
중국인 아저씨가 저를 지나칠 때쯤 강아지가 어디로 뛰어가서 안 보였습니다. 아저씨는 중국어로 강아지 이름을 불렀고, 그 강아지는 바로 뛰어왔습니다. 그리고 전 집에 가서 이렇게 말하며 울었습니다.

"개도 알아 듣는 중국어, 사람이 못 알아듣네..."

전 아직도 그 아저씨가 강아지에게 뭐라 말했는지 모릅니다...

 

쉽고 빠른 듣기 실력 향상 방법?

 

1. 언어환경을 만들어라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언어 환경일 것입니다. 국내든 해외든 모국어를 사용하는 장소에 가면 외국어보다는 모국어 사용비율이 높아지기에 가능하면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가장 빠르게 언어습득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외국으로 나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최대한 환경을 그렇게 만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한마디라도 더 듣고, 따라 말할 수 있는 환경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 당장 할 수 있는 언어환경 만들기

1) 아침에 이불에서 뒹구는 동안에 오늘의 회화 듣기(네이버, 유튜브 활용)

2) 출퇴근, 등하교 시간에 듣기 연습

3) 수준에 맞는 짧은 내용의 외국어

  ㄴ 초급 : 아이들 영어, 중국어 동영상 (페파피그, 벤앤홀리, 베이비버스 등)

  ㄴ 중고급 : 시트콤 (프렌즈, 못말리는 가족家有儿女 등)

 

잠을 잘 때도 자장가 대신 듣기 연습하시고, 출퇴근&등하교할 때도 들으세요. 남들과 같은 시간에 차별을 두고 앞서 나가려면 이 방법이 좋습니다

 

2. 단어량을 늘려라

영어 듣기나 외국어 듣기를 하다보면 모든 문장은 알아 들었는데 한 단어가 무슨 뜻인지 몰라 다시 물어보고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화하는 상황이라면 가능하지만, 시험을 보는 중이라면 그 한단어 때문에 신경쓰다 문제를 틀리는 경우도 적지 않을 겁니다. 단어를 많이 알고 있다면 상대방이 말하는 외국어를 전부 못 알아듣더라도 핵심단어 몇 개를 듣고 이해하여 문장을 구성한다면 어느 정도 대화소통은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지금 당장 단어장을 사서 단어를 달달 외우라는 것이 아닙니다. 상황에 맞는 대화문이나 영상 대본 등을 활용하여 모르는 단어를 찾아 외우고 이해한다면 어느 순간에는 단어가 들리게 될 것입니다.

 

* 일상회화를 위한 단어량 늘리기

1. 상황에 맞는 대화 예시문 찾기

2. 대화문 반복 듣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오늘의 회화, 대화문 형식으로 구성되어 듣고 말하기에 좋습니다

 

3. 문맥의 앞뒤, 화제에 대해 이해할 것

사실 평소 친구와 대화하는 내용을 가지고 지문으로 만들어 회화 시험에 낸다고 한다면 의외로 불필요한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화 도중 갑자기 엉뚱한 얘기를 하는 친구를 면박주기도 하는데 그 모든 내용을 지문으로 만들 필요가 없듯이 현재 말하고 있는 화제나 문맥의 앞뒤를 알아 들을 수 있다면 한 문장 못 알아 들었다고 당황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다 알아듣고 이해하는 것이 좋죠.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대화는 방금 전 말한 엉뚱한 불필요한 내용처럼 살짝 무시(?)해도 되는 경우가 있기에 당황해 하지 않아도 됩니다.

 

4. 관건은 꾸준함

사람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최소 6개월동안 공부하고 듣기 연습을 했다면 어느 정도 귀가 열려 들리기 시작할 겁니다. 듣기가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는데 사실 듣기 연습이 가장 어렵고 지속하기 쉽지 않습니다. 정말 정복하겠다라는 마음, 미치지 않고서는 포기하기 쉽습니다. 언어 쉐어링도 한달동안 꾸준히하면 속도와 억양을 따라할 수 있듯이 언어 공부, 특히 듣기연습에는 꾸준함이 가장 중요합니다.

언어 공부에는 토끼같은 방법은 없습니다. 오직 거북이만 있을 뿐...

 

대화내용만 있고 듣기파일이 없어요...

마음에 드는 문장이나 대화내용, 혹은 뉴스 기사 등을 봤지만 들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이 더러 있습니다. 테이프를 살 필요도 녹음파일을 찾으러 인터넷을 서핑할 필요도 없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다음 포스팅에 업로드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신 분들은 시간이 날 때마다 듣기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외국어 듣기에 마스터하셔서 한단계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